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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영 위원장 “수소경제 선점, 국제수소거래소 설치해야”

기사승인 2021.11.29  19: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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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수소거래소 구축 토론회 대한민국, 세계 수소경제의 증심이 되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학영 위원장은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제수소거래소 구축 토론회 대한민국, 세계 수소경제의 증심이 되다’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학영 위원장은 “수소는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에너지로 탄소중립을 위한 대체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또한, 에너지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비중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수소차 및 연료전지와 같은 미래 유망품목 관련 산업의 부흥을 이뤄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의 효과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우리나라는 국회에서 세계 유일의 수소법을 제정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수소경제의 리더로 부각되고 있다”고 전제하면서 “그러나 기존 에너지 자원 거래 거점이 관련 산업들을 이끌어 왔던 점을 미뤄 보면, 수소경제를 실질적으로 선점하기 위한 국제수소거래소 설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글로벌 수소경제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수소허브의 초석인 국제 수소거래소를 시급히 설립해 수소경제를 선점해야 한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특히 국제 수소거래소 설립은 석유나 천연가스 등 기존 교역상품의 전례를 참고해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과 윤후덕 기획재정위원장, 이학영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공동주최에 산업통상자원부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회장 문재도)후원으로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제수소거래법 토론회-대한민국을 국제수소거래의 거점으로’토론회가 개최됐다.

 ■토론회 주요 내용
이날 토론회에서 첫 번째 발제에 나선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연구위원은 ‘국제 에너지거래현황과 관련사업 발전방향’발표를 통해 수소는 에너지원이 아닌 에너지 전달매개체인 ‘에너지 운반체’로서 특히 전기나 열 등을 대규모로 저장, 장거리로 운송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돼 있다“고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이어 ”국제 수소경제가 활성화로 ‘수소의 대규모 저장과 장거리 운송‘능력에 대한 진가를 발휘하고 궁극적으로 에너지 교역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할 가능성이 있다“며 ”에너지 전환·산업·수송 등의 탈탄소화를 위해 수소 수요는 2020년 22만톤에서 오는 2030년 390만톤, 2050년 2750만~2920만톤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30년 수소 수요의 50%, 2050년에는 100% 청정수소로 공급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2050년 수소 수요의 80% 이상을 외국산 청정수소로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따라서 국제 수소경제 활성화로 인한 에너지 교역 패러다임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국제수소거래소 구축 등 중장기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게 김 연구위원의 진단이다.

김 연구위원은 “해외 청정수소 국제 거래 준비를 위해 기술적 준비와 함께 제도적 준비를 병행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석유(원유)나 천연가스 등 기존 교역상품의 전례를 참고해 교역 규범과 국재 수소가격이나 국제적 품질 관리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김 연구위원은 “석유, 천연가스 등의 교역은 이미 고도로 진화해 상품과 파생상품이 거래소를 통해 국제 거래에 필요한 적정 기준 가격 결정체계에 도달했다”며 “대표적으로 WTI나 브렌트 등 벤치마크 가격이 뉴욕 NYMEX나 런던 ICE 등 거래소에서 결정, 모든 거래의 기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 같은 석유 국제거래소를 보유한 지역은 단순한 거래소를 넘어 유통 및 거래에 필요한 석유 및 석유제품 저장시설을 갖추고 시설임대 및 시설운영은 물론 국제거래와 이를 뒷받침하는 금융시스템 구축 등 석유 및 석유제품의 저장, 거래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모든 기반이 조성된 ‘오일허브’로 부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연구위원은 “이제 시작단계에 있는 청정수소 국제교역도 역시 이러한 전철을 밟게 될 것”이라며 “국내에 수소허브의 초석인 국제수소거래소를 설립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제수소거래소가 설립되면 향후 한국 내 특정 지점의 기준가격이 수소 국제가격이 될 수도 있으며 그 과정에서 수소 교역의 기본적인 규범, 가령 청정수소 인증기준 등 품질 체계도 우리가 선도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는 게 김 연구위원의 진단이다.

더 나아가 국제수소거래소 설립은 향후 우리나라가 수소 국제거래의 허브, 즉 ‘수소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수소허브를 발판으로 도래할 탄소중립시대에 한국이 새로운 에너지 교역질서를 주도하는 에너지 교역 중심 국가로 발돋움 할 것이란 전망이다.

두 번째 발제에 나선 중앙대학교 이종영 교수는 ‘국제수소거래소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 체계와 내용’발표를 통해 “국제 수소거래소 설치를 통해 국제적으로 수소경제의 모델로서 자리잡을수 있는 기반 마련과 수소경제의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종영 교수는 이어 “국제적으로 에너지 거래 거점이 관련산업을 이끌어 왔던 역사에 비춰 볼 때 우리나라가 수소산업을 리드하고 수소경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수소에너지 거래거점으로 ‘국제 수소거래소’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종영 교수는 이어 “국제적으로 우리나라가 수소경제의 모델로 자리 잡기 위해 국제수소거래소 설치에 대한 기준 등을 명시한 법률이 필요하다”며 “국제 수소거래소 설치를 통해 수소에너지 활용범위를 넓힐수 있으며 이는 전지구적 과제인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이홍기 우석대학교 교수가 토론의 좌장을 맡아 진행한 토론회에서는 산업부 이옥헌 수소경제정책 과장, 양진열 가스공사 수소사업본부장, 현대경제연구원 류하늬 연구위원 등이 토론자로 참여해 국제수소거래소의 세부적인 설치 근거와 경제적 효과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국제 수소거래소 설립을 통한 수소경제 선점 필요성에 대해 한 목소리로 공감을 표시했다.

류하늬 연구위원은 “국제 수소거래소가 설립돼 제도적으로 안착되기를 기대한다”며 “수소 생산자와 공급자가 충분히 있는지 여부와 공급설비에 대한 비차별적 접근 등 신뢰성 있는 정책이 이뤄지고, 특히 국제수소거래소법 자체가 하루 빨리 통과되고 안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양진열 본부장은 “수소를 국내에서 유통하고 있지만 국제간 거래는 생산 가능성 문제 등으로 아직은 요원하다”며 “국제수소거래소가 설치되면 국제 수소거래를 선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양 본부장은 “30년 이후 대세에너지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수소를 국제적으로 거래할 있는 국제 수소거래소를 구축하게 되면 우리가 국제간의 거래와 유통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기존의 수소유통을 제일 먼저 만들어서 국내 시장의 시장 질서를 만들었듯이 국제 수소 거래소를 통해 국제 시장 질서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를 대표해 토론회에 참석한 산업부 이옥헌 수소경제정책과장도 국제수소거래소 설립필요성에 대해 찬성의견을 밝혔다.

이옥헌 과장은 “지난 26일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발표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는 ”2050년 연간 2790만t의 그린수소(신재생전력을 기반으로 생산)·블루수소(천연가스 추출 후 탄소를 포집하는 방식으로 생산)로만 공급한다는 계획 등을 포함해 수소 생산과 유통 등 전주기 계획을 담고 있으며, 특히 내용 중에는 국제 수소거래소 설립 내용도 담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부 이옥헌 과장은 “이번 국제 수소거래소를 설립하기 위한 법안은 정부 정책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수소가 근본적으로 글로벌이슈가 됐다”며 “수소 분야에를 우리나가 주도하는 측면에서 정책을 시행하면서 많은 국가들이 한국의 수소 정책과 진행사항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중동 호주와 같이 고전적인 에너지 강국은 기존 에너지를 수소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주도권을 잡기 위해 블루수소를 생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2050년 공급할 예정인 국내 수요량 2790만톤 중 80%는 해외에서 도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과장은 “국내 기술력을 높여서 수소분야 자급율을 60% 이상으로 끌어 올릴 계획”이라며 “단기적으로 2025년 블루수소 생산을 국내와 해외 생산을 통해 충당하고, 2030년 1100만톤의 암모니아 소비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수소거래소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과장은 또 “국제 수소거래소는 민관의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며 “수소분야는 다른 에너지와 달리 민간의 투자가 활발하고 많은 진척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공공부분은 기존 자원을 전담하는 기관이 있는데 고전적인 에너지 자원에서 수소로 전환하면서 이를 전담하는 공공기관도 필요하고, 연구기관도 필요하다”며 “민간과 공공기관의 역할 분담을 적절하게 이뤄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옥헌 과장은 “국제 수소거래소를 운영하기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조정도 필요하다.”며 “정부도 정책적인 지원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형권 기자 cabinnam@enertopianews.co.kr

<저작권자 © 에너지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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