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북유럽 4개국과 함께하는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녹색 여정

기사승인 2021.02.19  10:31:52

공유
default_news_ad2

- 주한 북유럽 4개국 대사관, ‘노르딕토크: 녹색전환을 위한 혁신’ 웨비나 공동 개최

주한 북유럽 4개국 대사관(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은 산업계의 탄소 중립 가속화와 경제성 있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녹색 혁신에 대한 장기적 민관 협력을 주제로 2월 25일 ‘노르딕토크: 녹색전환을 위한 혁신’ 웨비나를 공동 개최한다.

노르딕토크: 녹색전환을 위한 혁신 웨비나는 북유럽 및 한국 전문가와 함께 우수 사례와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탄소 중립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민관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웨비나에서는 해양과 해양 산업의 녹색전환 발표를 시작으로, 탈석탄 탄소 중립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견고한 로드맵과 산업계의 경제적 정당성에 관해 이야기한다. 아이너 옌센 주한덴마크대사와 뻬까 메쪼 주한핀란드대사가 공동으로 진행하며,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이 개회사를 할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청정 해양 솔루션을 제공하는 노르웨이 클러스터 NCE 마리타임 클린테크의 프로젝트 매니저인 베로니카 샤를로테 하우간이 ‘클러스터 간 협력을 통한 친환경 해운’을 발표한다. 이어 부산대 수소선박기술센터장을 맡은 이제명 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가 ‘한국 조선해양업의 탄소제로를 위한 준비’를 소개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스웨덴 포실프리스웨덴의 정책 전략가 말린 스트란드, 정인희 LG화학 지속가능전략 전문위원, 정병기 녹색기술센터 소장이 발표할 예정이다. 이들은 각각 ‘민관 협력의 탈석탄, 탄소 중립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스웨덴 솔루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한국과 스웨덴 양국의 혁신 확대 방안’, ‘한국의 공공 부문 녹색전환을 위한 도전과 계획’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패널 토론에서는 모든 발표자가 참가해 양국 사례를 통해 글로벌 포용과 지속 가능한 녹색 혁신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할 예정이다.

노르딕토크: 녹색전환을 위한 혁신 웨비나는 2020년 대한민국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과 2050년 탄소 중립 비전 발표에 따라 개최되는 행사다. 뻬까 메쪼 주한핀란드대사는 “북유럽 국가들은 최근 한국 정부의 야심 찬 녹색전환 투자 계획에 주목했다”고 말했다.

아이너 옌센 주한덴마크대사는 “이러한 계획에는 에너지 생산, 운송을 비롯해 모든 산업 부문 및 소비에서의 탈탄소화에 대한 큰 노력이 필요하다. 이번 노르딕토크에서 기술 혁신과 장기적 협력의 결합이 녹색전환으로 혁신의 궤적을 얼마나 빠르게 변화시킬지, 나아가 재생에너지 사용과 중공업계의 탈탄소화 과정을 얼마나 가속할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노르딕토크: 녹색전환을 위한 혁신 웨비나는 2월 25일(목) 밤 7~9시 노르딕토크 공식 웹사이트에서 생방송 된다. 사전 등록을 통해 무료로 참가할 수 있고, 라이브 채팅을 통해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한국어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2019년 론칭해 7회째를 맞는 노르딕토크는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북유럽 4개국 대사관과 서울특별시가 협력하는 프로젝트다. 여러 국제 이슈에 대한 관심 증대 및 해결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다. 노르딕토크는 소셜 미디어 17만8391건, 공식 웹사이트 5400명의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웨비나 참여 기관, 연사 소개

△NCE 마리타임 클린테크(https://maritimecleantech.no/)

청정 해양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 최고의 노르웨이 산업 클러스터다. 베로니카 샤를로테 하우간은 선박 및 이동식 연안 장치와 관련된 안전 분야에서 10년 이상 경력을 지닌 전문가다. 배터리, 수소, 수소 연료 같은 신기술 연구 개발 관련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제명 교수(http://cdml.naoe.pusan.ac.kr/)

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이자 수소선박기술센터장이다. 부산광역시 수소선박추진단 기획단장, 범부처 수소기술개발 로드맵 전문가위원회 위원,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포럼 선박, 철도, 드론 분과장을 겸임하고 있다.

△포실프리스웨덴(https://fossilfrittsverige.se/en/start-english/)

스웨덴의 탄소 제로 국가 이니셔티브를 관장하는 국책 싱크탱크로, 22개 산업 분야에서 2045년 탄소 제로 사회 목표를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다. 말린 스트란드는 포실프리스웨덴의 정책 전략가다. 지역 간 에너지 자원의 효율적 연계와 활용을 연구하는 에너지콘토렌스베리예 이사회 의장을 겸임하고 있다.

△LG화학(https://www.lgchem.com/main/index)

LG화학은 대한민국 대표 화학 기업으로 녹색전환 가속화에 따라 지속 가능성을 핵심 사업 전략이자 새로운 가치 창출의 중요한 목표로 하고 있다. 정인희 LG화학 지속가능전략 전문위원은 글로벌 환경 컨설팅 기업 ERM, 유엔환경계획(UNEP),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에서 전문적인 경험을 쌓은 환경, 기후, 지속 가능성 전문가다.

△녹색기술센터(https://www.gtck.re.kr/frt/en/main.do)

국가 녹색기후기술 정책을 종합 지원하고 글로벌 녹색기술 협력을 주도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과 기술이전을 위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연결하는 글로벌 녹색 기술 협력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병기 녹색기술센터 소장은 나노·전자 재료 분야 권위자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국가 주력 산업의 정보·전자 재료 및 소자 등 핵심 원천 소재 기술 개발을 통해 메모리 반도체의 고속화·고집적화를 이끌었다.

웹사이트: http://www.sydkorea.um.dk/ko

관련링크

Nordic Talks Korea 사전 등록 페이지: https://www.nordictalkskorea.com/ticket

남형권 기자 cabinnam@enertopianews.co.kr

<저작권자 © 에너지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