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홈 IoT 인증 기준 개정

기사승인 2020.03.12  18:41:46

공유
default_news_ad2

- 홈네트워크건물인증에 홈IoT를 위한 AAA 등급 신설, 7월부터 시행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홈IoT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기존 홈네트워크건물인증에 AAA(홈IoT) 등급을 신설하고, 7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홈네트워크건물인증은 조명, 난방, 출입통제 등의 서비스를 원격(월패드)으로 제어할 수 있는 건축물에 등급을 부여하는 것으로 2007년부터 시행해 왔다.
 
이번에 신설되는 AAA(홈IoT) 기준은 기존 홈네트워크건물인증 등급(AA, A, 준A) 보다 상위 등급으로, AA 등급에 모바일앱, 기기확장성, 보안 등의 심사 항목을 추가하였다.
 
홈IoT 기준 마련을 위해 작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건설업계·홈네트워크업계를 비롯하여 산·학·연 전문가들과 TF를 구성하여 검토하였다.

< AAA(홈IoT) 인증 마크 예시 >

주요 특징으로는 우선 모바일앱을 이용하여 아파트 외부에서도 아파트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기기의 제어가 가능해 진다. 스마트폰 등 휴대용 단말기 사용이 보편화되고, 아파트 외부에서도 전기, 가스 등 사용여부를 확인하거나 제어할 필요성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관련 사항을 추가했다.

또 소비자가 일반 가전 매장에서 구입한 가전제품 중 IoT 기능이 있는 제품은 홈네트워크에 연결하여 하나의 모바일앱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현재는 소비자가 개별 구매하는 가전제품(예: 공기청정기, 전기밥솥, 에어콘 등)에 IoT 기능이 포함되어 있더라도 홈네트워크와는 별도로 사용하여야 했으나 앞으로는 하나의 모바일앱에서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정보통신 인프라에 대한 보안 강화 추세에 맞추어 모바일앱, 홈네트워크 기기, 아파트 단지내 네트워크에 대한 보안을 점검하는 내용이 추가되었다. 아파트 단지내 설치되는 서버․방화벽 등은 아파트 현장점검을 통해, 월패드 및 월패드와 무선으로 연결되는 기기․모바일앱은 사전점검을 실시하여 비인가 IP를 통한 원격 접속 가능 여부, 최신 소프트웨어 패치 여부, 관리자 권한 관리 적절성 여부 등을 점검한다.

보안과 관련한 사항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무료로 점검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음성으로 가정내 각종 기기를 제어하는 음성인식 비서 기능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여, 아파트 건설시 설치할 수 있는 홈네트워크기기 선택항목에 음성인식제어기를 추가했다.
 
미래부 장석영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이번 AAA 등급 신설을 계기로 홈IoT를 바탕으로 한 스마트홈 확산이 촉진되고, 아울러 IoT 기능을 탑재한 가전제품의 개발과 보급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앞으로 IoT가 각 가정을 포함한 전 산업 영역으로 확산되어 IoT 생태계가 조기에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에 개정 시행되는 홈네트워크건물인증 기준 전문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초고속정보통신건물인증센터 홈페이지(www.bic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보안에 관한 자세한 안내와 상담은 한국인터넷진흥원(www.kisa.or.kr)에서 제공한다.

박은서 기자 intertopia@naver.com

<저작권자 © 에너지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